실비보험 청구 그동안 서류 챙기고 등록하고 불편하셨죠? 앞으로 병원 창구 방문 및 복잡한 서류 없이도 실비보험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2024년 10월 25일부터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가 시행됩니다. 실손 24 앱 다운로드를 통해 간편하게 실비보험 청구하세요.
실비보험 청구 전산화
보험가입자는 이제 병원에서 서류를 뗄 필요가 없습니다. 보험개발원 '실손24' 앱 또는 웹페이지를 통해 진료비 관련 서류를 병원에서 바로 보험회사에 전자 전송하며, 보험금 청구가 가능하게 됐습니다.
실비보험 청구 앱 다운로드(실손24)
실손보험 청구는 앱을 이용하거나 웹페이지를 통해 청구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실손보험금 청구를 위해 병원, 의원, 약국을 직접 방문해 필수 서류를 서면으로 발급 후 보험회사에 제출하는 식으로 실비보험을 청구했습니다. 서면 발급하고 사진을 찍어 보험사 앱에 등록하는 등 굉장히 번거롭게 실비를 청구했습니다.
2024년 10월 25일 이후에는 의료기관에 서류 전송을 요청하기만 합니다. 의료기관 방문 없이 모바일 앱 또는 웹 페이지에서 청구 서류 전송을 요청하세요. 의료기관에서 각 보험회사에 전자 전송하며 보험금 신청이 완료됩니다.
실비보험 청구 전산화 범위
실손24 앱 등을 통해 병원에서 보험사로 전자전송이 가능한 범위를 알려드릴게요.
서류
종이서류 발급 없이 보험사로 전자전송이 가능한 서류는 계산서·영수증, 진료비 세부산정내역서, 처방전입니다. 입원 진료비 보험금 청구 등에 필요한 진단서 등의 추가서류와 약제비 계산서, 영수증은 기존 방식처럼 사진을 찍어 실손24 앱을 통해 별도 첨부해야 합니다.
- 전자전송 가능한 서류
- 계산서·영수증
- 진료비 세부산정내역서
- 처방전
- 전자전송 불가능 서류
- 진단서
- 약제비 계산서·영수증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 참여
병상 30개 이상 등 병원급 의료기관과 보건소를 대상으로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가 우선 시행 됩니다. 이어서 내년 10월 25일부터는 의원과 약국을 대상으로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가 시행됩니다.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 미성년자
미성년자 자녀 청구는 행안부 공공마이데이터 연계를 통해 전산으로 가족관계 확인이 가능하며, 실손 24 앱 사용이 어려운 고령층은 자녀 등이 대신 청구할 수 있습니다. 행안부 공공마이데이터 확인은 아래 공식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오늘은 실비보험 청구 전산화 시행 관련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실손 24 앱 하나면 복잡한 서류 발급 없이 바로 보험청구가 가능합니다. 시간적, 경제적 비용이 상당히 절감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병원 방문 없이 편하게 보험청구 해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